1.서두
누구나 인정하고 알고 있듯이 여성은 억압받고 있다. 페미니스트들이 왕성한 운동을 하고 있고 눈에 띄는 결과물을 획득하고 있지만 세상의 여성들은 남성이 차지한 권력의 잉여분 이상으로 불평등한 존재에 머물러 있다. 역사 속에서 여성은 남성의 권력을 보조해 주는 하등적 존재로 살
쥬이상스이다. 쥬이상스란 금기나 사회적 규범을 깨는 것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을 말한다. 사회나 문명이 금기로 여겨온 가치를 시각화하는 데에서 즐거움이 발생하며, 이위반과 전복의 즐거움이 관객들이 공포영화를 갈구하는 이유로 보았다. 사람들이 느끼는 즐거움은 사회의 규범과 질서에 순행함
쥬이상스이다. 쥬이상스란 금기나 사회적 규범을 깨는 것에서 발생하는 즐거움을 말한다. 사회나 문명이 금기로 여겨온 가치를 시각화하는 데에서 즐거움이 발생하며, 이위반과 전복의 즐거움이 관객들이 공포영화를 갈구하는 이유로 보았다. 사람들이 느끼는 즐거움은 사회의 규범과 질서에 순행함
쥬이상스 (금기나 사회적 규범을 깨는 것에서 발생하는 즐거움)
역 공포태도 or 준비된 공포감 or 스트레스 해소
순간적 더위를 잊을 수 있기 때문에
설문지 연구
1차 설문조사(80명) 실시 후
설문지 수정, 보완
2차 설문조사 (100명)
조사대상: 서울대 학부생 180명
영화 분석
+영화
것이다. 즉, 저자가 말하는 문학 속 그늘, 숨은 신은 고통과 상처를 잊은 공간이 아니라 고통과 상처 그 증환 그대로를 정면 대응하는 공간이다. 고로 저자는 진정한 문학을 쥬이상스 [Jouissance]( 견딜 수 없을 정도의 고통 속에 스며있는 쾌락 )를 실현하며 고통을 그대로 글로 남긴 것이라 보고 있다.
<잉여들의 히치하이킹> 분석
작품의 인상
첫인상
세계여행에 대한 기대감, 동시에 막연한 두려움이 가득할 때 이 영화를 접했다. 충격적이었던 것은 여행을 시작하기도 전에 조바심부터 내고 있는 나에 비해 네 명의 주인공들은 너무도 스스럼없이, 심지어 ‘무전여행’을 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나는
잉여는 적고, 여가는 있다고 해도 휴식과 놀이로 시종일관하고 고도의 문명을 이루는 데에는 이르지 못했다.
인류가 정주해 농경을 하고, 생산물을 비약적으로 증대시키는 단계에서 참된 잉여와 여가가 생겼다. 농경은 집단의 노동(관개와 경작)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가족은 통합되고 큰 공동체가 이
잉여생산이 발생하여 시장에 반출하여 점차 개방적 사회로 변화한다. 이것이 장원붕괴의 요인
ⓓ 인구의 감소
흑사병 노동인구의 자본화 지대금납화로 농민은 부유해졌다. 노동력의 희소가치가 높아진 것이다. 잉여생산물을 시장에 내다 팔기 시작하면서 장원이 붕괴하게 된다.
ⓔ 봉건적 압제에 대
I. 서론
라캉은 유아가 주체형성을 위하여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가 존재한다고 한다. 이전에도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의 심리적 발달단계를 많이 연구해왔는데 동일한 단계를 학자가 보는 관점에 따라서 심리적인 구조가 많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다. 라캉의 이론은 이전에 있던 프로이트의 영향을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노동, 몸 그리고 욕망의 변증법
Ⅰ. 미완의 근대와 젠더 관계의 한국적 원형
1장 여성의 타자화된 근대경험(p19)
1. 합리성 - 지식 전유의 기제(p21)
한국에서 80년대 까지만 해도 계몽적 자아, 이성적 주체가 지식을 전유하고 이를 실천할 힘을 갖는다는 근대의 가치가 지배했었